고혈압 클리닉
침묵 속에 숨어 있는 치명적 위협, 고혈압
고혈압은 증상이 없습니다!
뒷목이 댕기면 고혈압이라구요? 고혈압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지금 확인해보세요.
고혈압
-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이 커지고 혈관에 수많은 상처를 입히면서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 1기 고혈압 (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 2기 고혈압 (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 미국은 2107년부터 고혈압 기준을 130/80mmHg으로 강화하여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가족력(유전), 음주, 흡연, 고령(60세 이상), 남성, 폐경 후 여성, 스트레스, 짜게 먹는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 등 여러 요인이 모여 발생하는, 즉 원인을 특정할 수 없는, 대부분의 본태성 고혈압과, 신장병, 호르몬 이상 등을 원인으로 하는 이차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고혈압!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고혈압의 증상은 이미 고혈압으로 인한 수많은 합병증으로 인한 결과일 확률이 큽니다.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이 지속되면 동맥 혈관의 죽상경화증이 생기며 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과 신부전, 신경화 등의 신장질환, 뇌출혈,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및 관리
약물치료
의사의 처방에 따라 혈압을 조절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 체중 관리, 정기적인 운동, 금주,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혈압 모니터링
혈압을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변화에 대응하고 주기적으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며 상태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식습관 관리
저염식이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고, 칼륨과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