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의한 반응작용으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는 왜 생길까요?
- 면역반응
- 알레르기란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무해한 항원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과도한 면역 반응, 즉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알레르겐)이 체내에 들어가면서 거부반응으로 다양한 증상이므로, 류마티스 등의 자가면역질환과는 달리 알레르겐을 회피하면 알레르기 증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 항원에 대한 노출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은 정상인에게는 무해한 물질이지만,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서는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
- 유전적 요인
- 알레르기가 가족 내에서 유전될 수 있으며, 부모나 형제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환경 요인
- 미세먼지, 공기 중의 항원(알러겐), 공기 오염 및 공기 중의 알레르기 물질 농도 등이 알레르기(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원인(알레르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은 식품, 일부 약물, 애완동물 털과 비듬,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담배연기, 대기오염(황사, 미세먼지 등), 스프레이, 찬바람, 운동, 감기 등 다양한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동물 털과 진드기
동물의 털이나 피부에서 나오는 진드기가 알레르기를 유발
음식
특정 음식에 반응하여 소화기나 피부에 증상을 유발
꽃가루(화분)
식물의 꽃가루가 공기 중에 떠다니며 호흡기 알레르기를 유발
곰팡이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발생해 피부와 눈, 호흡기에 증상 유발
대기 오염
대기오염, 황사, 미세먼지, 집먼지 진드기 등 공기 중 오염물질에 의해 유발
화학물질
특정 약물이나 화장품, 생활화학용품을 만지거나 호흡하면서 유발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
- 사람마다 다른 정도의 반응이 나타나며, 가벼운 증상만 나타나는 대부분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눈이 간지럽고 눈물이 나옵니다.
-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간지럽습니다.
- 피부가 가렵거나 붉은 발진 또는 두드러기가 나타납니다.
- 재채기가 나오며,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이나 천식을 일으킵니다.
- 호흡이 어려워지거나 숨이 턱 막힙니다.
- 음식이 항원일 경우 기도가 막히거나 구토,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게 급성으로 나타날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위험하므로, 증상을 잘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진단 방법
증상이나 상태에 대한 자세한 병력을 청취한 뒤 피부반응검사, 혈액검사, 유발검사, 모발검사 등의 임상검사를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IgE(면역글로불린) 항체가 알레르겐과 결합하며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 유발을 확인하는 혈액검사를 통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피부검사에 비해 간단하고, 알레르겐을 회피하는 중에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대체 어떻게 치료 하나요?
알레르기 치료의 가장 기본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을 피하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한 접촉이 있거나, 증상이 발생할 경우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을 사용해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항원 면역요법을 사용해 조금씩 항원에 접촉하는 치료 방법도 있으나, 전문의의 지도와 결정 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에피네프린 주사를 포함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합니다.